[직장생활] 아침 시간을 사수하라! 하루를 지배하는 법

TREND/트렌드 Pick!



당신은 ‘아침형 인간’인가요? 고백하건대 저는 아침잠이 많은 사람으로, ‘올빼미족’에 가까웠습니다. 직업적 특성상 비교적 출퇴근 시간이 자유롭기 때문에 지각하는 것에 큰 죄책감(?)을 느끼지 않곤 했죠. 그러다 회사 근처로 집을 이사한 이후로, 뜻하지 않게 팀원 중 가장 먼저 출근하는 사람이 돼 버렸습니다. 하루, 이틀 반복되다 보니 다른 사람보다 먼저 시작하는 아침이 왜 중요한지 깨닫게 됐습니다. 그 이유를 이제부터 자세히 알려 드릴게요.

 

 

 

아침 시간, 왜 중요할까?

 

 

첫째성공한 사람들의 공통적인 습관

 

사회적으로 성공한 사람들이 공통적으로 갖고 있는 습관은 무엇일까요? 다름 아닌 ‘아침형 인간’이라는 점입니다. 월트디즈니 CEO 로버트 아이거는 오전 4시 반에 일어나 신문을 보거나 이메일 확인을 하며 스스로 충전하는 시간을 갖고, 트위터 창업자 잭 도시는 오전 5시 반에 일어나 명상으로 뇌를 깨우고, 가벼운 운동으로 하루를 시작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워커홀릭으로 유명한 애플의 CEO팀 쿡은 4시 반에 일어나 메일을 확인한 후 5시부터 운동을 하고, 6시까지 출근한다고 합니다. 모든 사람에게 똑같이 주어지는 24시간. ‘왜 나는 늘 시간이 부족한 걸까?’라는 생각이 자꾸 든다면, 성공한 사람들의 생활 습관으로 그 이유를 찾아보세요.



둘째장악할 수 있는 시간

 

 

 

시작이 반이라고 하는데, 우리는 날마다 하루를 시작합니다. 그런데 그 시작은 어떤가요? 늦잠 자느라 정신 없이 출근 준비를 하고, 아침식사는 건너뛰기 일쑤며, 옷도 손에 잡히는 대로 입고 출근하죠. 버스나 전철이 늦으면 초조하고, 헐레벌떡 회사에 도착하면 숨 고를 틈도 없이 업무를 시작해야 합니다. 문제는 이 초조함이 퇴근한 이후에도 지속된다는 점이에요. 이 모든 악순환을 끊고, 시간에 쫓기는 것이 아니라 시간을 컨트롤하려면 여유롭게 하루를 시작하는 것부터 시작하세요. 계획했던 일을 하나하나씩 처리할 수 있을 테니까요.



셋째아침에 높아지는 집중력

 

 

 

사람은 24시간 내내 에너지 소모가 동일할 수 없다고 합니다. 특히 정신적으로 소모되는 에너지는 아침에 가장 많고, 이후 서서히 낮아진다고 해요. 낮에는 각종 미팅, 보고서 등을 처리하다 보면 피로가 쌓이고, 퇴근할 때 즈음이면 에너지가 고갈되기 마련이죠. 이 원리를 아는 사람은 제일 중요한 일을 아침에 끝냅니다. 중요한 일을 먼저 처리하면 덜 중요한 일을 비교적 여유롭게 처리할 수 있기 때문에 성취감이 높아지기 때문이죠. 다른 소소한 업무를 처리하면서도 마음이 가벼울 수 있습니다. 마음의 짐을 일찍이 덜어냈기 때문이죠.



넷째한껏 올라가는 자신감

 

아침형 인간이 되면 매사에 자신감이 생긴다는 것을 알게 될 것입니다. 아침에 일찍 일어나 시간을 여유롭게 가지면 모든 면에서 안정된 상태로 계획을 짜고, 준비할 수 있어요. 자연스럽게 생활에 대한 만족도가 올라갈 것입니다. 이런 생활이 몸에 배면, 타인의 평가에 의해 좌우되지 않고, 높은 자신감과 자존감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날마다 정해진 시간에 침대를 벗어난다는 건 나와의 약속을 지킨다는 의미이기 때문에 자신에게 더욱 집중할 수 있습니다.

  

 

  

오늘부터 일찍 일어나고 싶다면?

 

 

1단계일찍 자야 일찍 일어난다

 

 

 

많은 사람들이 하는 실수 중 하나가 기상 시간에만 집착한다는 것입니다. 하루에 7~8시간 자는 사람이 갑자기 4~5시간만 자고도 쌩쌩할 수 없어요. 잠은 평소대로 새벽 12시에 잠들면서 갑자기 새벽 5시에 일어나길 바라는 건 욕심입니다. 우선은 잠드는 시간을 앞당기는 것부터 시작해보세요. 비록 원하는 시간에 일어나지 못하더라도 잠드는 시간을 지키는 것만으로도 소기의 목표는 달성한 것이랍니다.



2단계1회 1목표를 잡는다

 

 

 

아침에 일찍 일어나서 조깅하기! 이 목표를 달성하기만 하면 당신은 너무나 멋있는 사람이 될 것 같죠? 맞습니다. 그러나 처음부터 아침에 일찍 일어나는 것과 조깅하는 것, 이 두 가지를 해내기는 힘들어요. 현실적이지 않다는 것이죠. 한 번에 두 가지를 해야 한다는 마음의 부담은 아예 포기하게 만듭니다. 그러니 일단은 아침에 일찍 일어나는 것부터 시작해보세요. 그게 어느 정도 몸에 익으면 그 다음 목표인 조깅하는 것으로 넘어가는 것이죠.



3단계돌발 상황도 염두한다

 

당장 내일 어떤 일이 일어날지 모르는 게 인생이죠! 갑작스러운 돌발 상황과 변수는 얼마든지 생깁니다. 이런 일이 일어날 것을 인식하고 유연하게 대처한다면 생활 패턴이 크게 흔들리지 않을 수 있습니다. 야근을 하거나 주말 일정을 미리 만들어놓으면 그에 맞게 대처할 수 있겠죠? 또한 예외적인 생활을 3일 이상 지속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회식한 다음 날, 술 약속을 이틀 연속 잡는 것처럼 말이죠. 몸에 밴 후라면 상관없겠지만, 아침에 일찍 일어나는 것이 익숙하지 않은 사람이라면 자리 잡힌 생활 리듬이 깨질 수 있답니다. 일찍 일어나는 습관을 가지려면 최소 3개월이 걸리니, 스스로에게 충분한 시간을 주세요. 

 

 

최근에 옮긴 직장 지하에는 카페가 있습니다. 아침마다 그곳에서 풍기는 커피 향 덕분에 기분 좋게 출근을 하는데요. 아침에 눈을 떴을 때 더 이상 늑장을 부리지 않게 하는 것이 바로 그 커피 향입니다. 남들보다 조금 일찍 출근해 여유롭게 커피 한 잔을 들고, 커피 향을 풍기며 자리에 앉아 컴퓨터를 켜는 그 모든 과정을 생각하면 출근을 서두르게 됩니다. 마치 드라마 속 주인공 커리어우먼이 된 것처럼 말이죠. 아침에 일찍 일어나는 것이 너무 힘들다면, 당신을 기분 좋게 하는 무언가를 꼭 하나 만드세요! 남들에게는 같은 하루가 당신에게는 다른 하루가 될 테니까요.



< 공유하기
첫 댓글을 남겨보세요
1 ··· 17 18 19 20 21 22 23 24 25 ··· 2451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