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차 산업혁명을 맞이하는 우리들의 자세, ICT체험관 티움에 가다

TECH/IT 트렌드


 

인공지능(AI), 사물인터넷(IoT), 자율주행 자동차… 우리는 요즘 4차 산업혁명에 대한 수많은 소식들을 어렵지 않게 접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아직까지는 이러한 혁명의 물결을 완전히 체감하기란 쉽지 않습니다. 기술의 구현은 이미 이뤄졌지만, 사람들의 일상 속으로 완벽히 녹아든 단계는 아니기 때문이죠. 앞으로 우리에게 다가올 미래는 어떠한 모습일지 많은 분들이 궁금해 하실 것 같은데요. 영하이라이터가 이러한 궁금증을 해소하고자 직접 SK텔레콤 ICT 체험관, ‘티움’을 찾아 4차 산업혁명의 핵심 기술들을 체험해 보았습니다! 현재와 미래가 함께 어우러진 ICT 체험관, 함께 견학해볼까요?




2018년 현재 : 4차 산업혁명, 이미 시작되었다

 

 ▲ 미래 ICT 체험관, ‘티움’

 

 

SK텔레콤에서는 4차 산업혁명을 직접 오감으로 체험해 볼 수 있는 미래 ICT 체험관 ‘T.um(티움)’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체험관은 2018년 현재의 기술들이 전시된 현재관과, 신기술들이 완벽히 녹아든 미래를 경험할 수 있는 미래관으로 구성되어 있었는데요. 영하이라이터는 먼저 현재관을 들러 2018년 현재 우리는 어떻게 4차 산업혁명을 맞이하고 있는지 확인해보았습니다.

 

 

하나매장에 안 가도 피팅이 가능하다! VR쇼핑


  • ▲ 판매상품 3D 스캔 

  • ▲ 판매상품 가상 구매 체험

 

 

쇼핑에 4차 산업혁명 기술이 적용되면 어떠한 변화를 맞이할까요? 오프라인에서 온라인으로 제품 구매 흐름이 변화한 가운데, 최근에는 여기서 한발 더 나아가 새로운 제품 판매 플랫폼이 등장하고 있습니다. 티움의 VR쇼핑 체험장에서는 실제로 3D 스캐너를 통해 제품을 3차원으로 스캔해볼 수 있었는데요. 판매자는 3D스캐너를 통해 제품을 3차원으로 스캔하고, 구매자는 스캔된 제품을 VR을 통해 착용해 보거나 사용해 볼 수 있습니다. 따라서 구매자는 굳이 매장까지 가지 않아도 제품을 직접 확인해볼 수 있게 된 것이죠. 또한, 옷을 여러 벌 갈아 입는 것에 번거로움을 느끼는 분들이 많을 텐데요. VR을 이용하면 여러 가지 옷을 나에게 매칭해볼 수 있기 때문에 피팅의 번거로움까지 해소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실제로 체험해 보니 VR과 3D스캔을 통한 구매 방식이 전성기를 누릴 시대가 바짝 다가왔음을 실감할 수 있었습니다.



우리 집에 불어닥친 혁명! 인공지능 스마트 홈

 

▲ 인공지능 스피커 ‘누구’를 통한 채널 변경

 
 
4차 산업혁명의 기술들이 우리 집에 적용된다면 어떨까요? 집에 있는 가전제품이 인터넷과 연결되고, 인공지능 스피커가 이를 제어하는 IoT 스마트홈이 실현될 것입니다. 따라서 사용자의 상태를 파악해 가장 최적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인공지능을 구현하는 것이 관건인데요. 사용자의 명령을 정확하고 센스 있게 수행하는 인공지능 스피커의 역할이 갈수록 중요해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SKT에서 선보이는 인공지능 스피커 ‘누구’를 통해 그러한 스마트 홈을 꿈꿀 수 있었습니다. 실제 체험존에서는 인공지능 스피커를 통해 TV의 채널을 바꾸고 로봇 청소기를 작동시키는 등 편리한 스마트홈 생활을 체험해볼 수 있었습니다.
  
 
핸들을 놓고 도심을 달리는 세상! 자율주행 자동차

▲ 자율주행 자동차 체험존

 
  
현재관에서 가장 사람들의 시선을 사로잡은 것은 단연 자율주행 자동차 체험관이었습니다. 자율주행 자동차는 현재 전 세계 글로벌 IT기업 및 도시들이 실제 도로 시범 운행을 거쳐 상용화 단계 만을 앞두고 있는데요. 이날 영하이라이터는 VR을 통해 자율주행 자동차를 타고 도심을 누비는 체험을 할 수 있었습니다. 특히 체험 영상 중 급작스러운 사고에 빠르게 대처해 탑승자와 근처 운전자들을 보호하는 장면이 인상 깊었는데요. 앞서 소개한 기술들과 자율주행 기술이 함께 어우러진다면 어떨까요? 자율주행차를 타고 이동하며 도착하는 시간을 예상하고, 인공지능 스마트 홈 시스템을 통해 미리 집의 온도를 맞춰 놓는 등 편리해진 우리의 일상이 자연스럽게 그려집니다.



2048년 미래 : 4차 산업혁명, 우리는 어디까지 나아갈까?

 


▲ 티움 미래관 

 
 

티움의 현재관을 통해 본 기술들은 삶을 더 윤택하게 만들어줄 놀라운 혁신이었습니다. 그렇다면, 4차 산업혁명이 완성된 미래는 어떠한 모습일까요? 이러한 기술들이 한 데 어우러진 초 연결 사회의 모습, 티움의 미래관을 통해 체험해 보았습니다. 

 

 

하나. 자율주행 자동차, 그 다음의 세계! 인공지능 하이퍼루프


▲ 하이퍼루프

(출처: 티움 홈페이지)

 

 

가까운 미래에는 자율주행 자동차가 도로를 지배한다면, 먼 미래에는 여기서 더 나아가 하이퍼루프의 시대가 도래합니다. 하이퍼루프는 차세대 새로운 이동수단으로 꼽히는 초고속 진공튜브 캡슐열차를 말하는데요. 인공지능기장이 초고속 네트워크를 통해 이 하이퍼루프의 운전을 담당해 더 이상 인간이 직접 운전대를 잡을 필요가 없어집니다. 하이퍼루프의 장점은 단연 ‘빠른 속도’라 할 수 있는데요. 현재 연구진이 예상하고 있는 하이퍼루프의 최고 속도는 1,224km/h로, 이는 서울에서 부산까지 약 15분 안에 갈 수 있는 속도라고 합니다. 또한, 진공튜브와 캡슐 부상 운행의 원리로 에너지 절감을 할 수 있기 때문에 운행 비용과 탑승 비용이 획기적으로 줄어들 전망입니다. (하이퍼루프에 대해 더 자세히 알고 싶다면? Click! 세상의 거리를 줄이는 미래의 교통수단 ‘하이퍼루프!’)


▲ 티움 체험관에 설치된 하이퍼루프

 

  

하이퍼루프 역시 가상 체험을 할 수 있는 공간이 마련돼 있었는데요. 이곳에는 투명한 진공 튜브 속을 소음 없이 빠르게 이동하는 하이퍼루프를 사실적으로 구현해 놓았습니다. 영하이라이터도 마치 하이퍼루프를 직접 탄 듯 생생한 경험을 할 수 있어 매우 흥미로웠습니다.

 

▲ 하이퍼루프 탑승 체험

 

 

전 세계 어디든지 내가 있다! 홀로그램을 통한 3D 영상회의 

 

▲ 다각도로 구현화된 3D 영상 회의

 
 

팀원들간의 소통이 매우 중요시 되는 산업분야나 교육분야 전반에도 4차 산업혁명을 통한 혁신을 상상해볼 수 있었습니다. 오프라인 회의실에서 진행하던 회의에서 온라인으로 진행하는 화상회의로의 변화는 우리 삶에 많은 변화를 일으켰는데요. 4차 산업혁명이 완성된 미래에는 3D홀로그램을 통한 초고속 영상회의를 통해 전세계의 수많은 회의 참석자들과 자유롭게 소통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기존 화상회의는 낮은 해상도와 화면 및 음성 전달의 딜레이 등의 문제로 소통에 불편함이 있었는데요. 3D영상회의는 이러한 문제점들을 보완해 회의의 집중도를 높였을 뿐 아니라 상대방과의 상호 전달력도 강화했습니다. 바로 옆에 있는 것처럼 현실감 있고 생생한 3D홀로그램 영상을 체험해보며 영하이라이터도 자연스레 회의에 집중할 수 있었는데요. 녹화된 영상을 재생하는 것이 아닌, 실제 연기자와 체험자가 자유롭게 소통할 수 있어 더욱 현실감이 느껴졌습니다.

 
 

4차 산업 혁명과 의학이 만나다! 놀라운 미래의 헬스케어 

 

  • ▲ 미래 첨단 의료실

  • ▲ 3D 프린터를 이용한 인공 뼈 제작

 

 

의료 분야 역시 4차 산업혁명 기술을 만나 놀라운 시너지 효과를 발휘합니다. 국내 병원 5곳에서는 현재 미국 IBM사가 개발한 의료용 인공지능 의사인 ‘왓슨 포 온콜로지’를 도입하면서 미래 진료의 시대를 열었는데요. 미래에는 이러한 인공지능 의사가 발전을 거듭해 마침내 인간의 신체를 완벽히 진단하고 치료하는 단계에 이르게 될 것이라고 합니다. 체험관에서는 인공지능 의사가 환자의 신체를 체크해 이상이 있는 부분을 확인한 뒤, 3D 프린터를 통해 환자의 신체에 정확히 맞는 인공 뼈를 제작해 환자를 치료하는 과정을 볼 수 있었는데요. 의학 분야에서의 3D프린팅 기술은 사람의 뼈, 관절, 혈액에 심지어 장기까지 복제가 가능한 기술입니다. 관절이나 뼈를 3D 프린팅하면, 환자의 몸의 특성이나 환부에 따라 맞춤형 보조기구를 만들 수 있는 것이죠. 체험관에서는 이러한 3D 프린터의 보급화와 인공지능의 융합을 통해 환자를 부상을 빠르게 치료하는 시대를 구현해놓았는데요. 기술과 의학의 만남으로 더 건강해진 우리의 삶을 기대해 보아도 좋겠죠?

 

 

초고화질 VR 및 AR을 통해 미래의 주요 기술을 흥미롭고 실감나게 구현해낸 티움. 영하이라이터도 상상만 해왔던 기술들을 직접 체험해볼 수 있는 뜻 깊은 시간이었는데요. 이러한 ICT기술들을 바탕으로 직접 오감으로 느끼며 변화하는 미래를 체험해볼 수 있는 미래형 체험관이 우리 주변에 알고 보면 정말 많답니다. 멀게만 느껴졌던 4차 산업혁명의 기술들을 좀 더 가까이 체험해보는 건 어떨까요?

이건희 영하이라이터 10기




< 공유하기
첫 댓글을 남겨보세요
1 ··· 30 31 32 33 34 35 36 37 38 ··· 2391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