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고의 반도체를 만들기 위해 끊임없이 연구 개발하는 SK하이닉스! 그 중에서도 SK하이닉스의 소프트웨어(SW) 개발자는 반도체의 설계, 소자, 공정 등의 분야에서 최고 품질의 메모리를 개발하기 위해 다양한 업무를 수행하고 있는데요. 전국의 SW전공자 분들은 주목~! 영하이라이터가 지금 바로 장은수 선임과 김소원 사원을 만나 SW 업무에 대해 궁금했던 이야기를 들어보겠습니다.
_ 반도체 분야에 뛰어든 SW전공자! 장은수 선임, 김소원 사원을 만나다
Q. 안녕하세요. 인터뷰에 응해주셔서 감사합니다. SK하이닉스 블로그 독자 분들을 위해 본인 소개 부탁 드립니다.
김소희 사원 만나서 반갑습니다. NAND 개발사업부문 Solution 제품 성능분석 팀의 김소희 사원입니다. Solution제품개발에 필요한 어플리케이션 엔지니어링을 맡고 있습니다. 지금은 SSD 성능테스트와 경쟁사 BM을 하고 있습니다.
Q. 각자 소속된 팀에서는 구체적으로 어떠한 업무를 수행하시는지 말씀 부탁드립니다.
김소희 사원 성능을 측정하기 위한 Tool을 개발하기도 하고, BM을 통해 자사 solution제품의 경쟁력을 비교하여 개선점을 도출하는 업무를 하고 있습니다.
Q. 소프트웨어 전공자로써 현재 하고 계신 업무에 대한 매력을 말해주세요.
김소희 사원 분석 업무를 하다 보면 반복 작업이 많아 시간 단축과 편리성을 위해 이런 기능이 있었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 때가 있는데 프로그래밍을 잘 한다면 금방 만들어 낼 수 있어 도움이 될 것 같아요. 또한 kernel 소스를 봐야 하는 경우도 있고, 오픈 소스로 된 Test tool을 수정해야 하는 경우도 있어 코드 분석 능력도 필수적인 것 같습니다.
Q. 두 분 모두 SW 전공자이신 걸로 알고 있는데요. 전공과 거리가 다소 멀어 보이는 반도체 분야에 관심을 갖게 된 계기는 무엇인가요? 또, SK하이닉스에 입사하게 된 동기도 궁금합니다.
김소희 사원 SK하이닉스에 대해 잘 몰랐던 대학생 시절, SK하이닉스에서 저희 학교에 찾아와 회사에 대해 설명을 해 주었던 적이 있었어요. 설명을 듣고 저는 SK하이닉스가 메모리반도체와 관련해 세계적인 회사라는 것을 알게 되었죠. 또, 당시에는 SK하이닉스가 아직 솔루션 분야를 시작한 지 얼마 되지 않았을 때라, 제가 할 수 있는 일이 많을 것 같아 입사를 꿈꾸게 되었어요.
_ SW전공자는 SK하이닉스에서 과연 어떤 일을 할까?
Q. SK하이닉스에는 왠지 전자/전기 전공자가 많은 비율을 차지할 것 같은데요. 각자 소속된 부서에는 SW 전공자의 비율이 어느 정도인가요?
김소희 사원 제가 속한 솔루션 제품 성능분석 관련 팀에는 SW를 전공하신 분들이 많아요. 검증을 하려면 컴퓨터의 전체적인 시스템을 알아야 하는데, 그 부분에서 확실히 전공자가 관련 지식에 대해 더 많이 알기 때문이라고 생각해요.
Q. 그렇다면 SW전공자는 SK하이닉스에서 주로 어떤 업무를 하나요?
김소희 사원 선임님 말씀하신 것 처럼 테스트 틀이나 분석틀을 만들기도 하고, 테스트를 하기 위한 환경을 만드는 OS커널을 보기도 합니다. ‘왜 이런 성능이 나오는지’에 대해 경쟁사와 비교해 보기도 하고요. 또, 차세대 제품에 대해 성능 시뮬레이션도 해봅니다.
Q. SK하이닉스에서 일하는 데 있어 SW 전공자 만의 강점은 무엇일까요? 또, 반대로 어떠한 어려움이 있는지도 궁금합니다.
김소희 사원 아무래도 SW전공자는 반도체에 대한 기초지식을 배우지 않았기 때문에 회로도와 같은 기본적인 것들을 처음엔 이해하기 힘들죠. 그래서 저 역시 입사했을 당시, 업무하는 데 어려움을 느꼈던 것 같아요.
Q. 아무래도 SW전공자는 반도체 분야를 처음 접하기 때문에 업무를 하는 데 있어 고충이 따를 것 같습니다. 반도체에 대한 지식을 어떻게 쌓으셨나요?
김소희 사원 선임님 말씀대로 SK하이닉스에는 비전공자들도 반도체를 공부를 할 수 있는 환경이 잘 갖춰져 있어요. 저는 정기적으로 교육과 세미나에 참석하면서 조금씩 부족한 부분들을 채워 나가고 있어요.
Q. SK하이닉스에 입사하기 전과 후가 어떻게 다른지 궁금합니다. 현재 회사생활에 대해 얼마나 만족하시나요?
김소희 사원 분위기는 확실히 자유롭고 자율적인 것 같아요. 선후배간에도 편하게 이야기할 수 있고요. 입사한 지 얼마 되지 않았음에도 불구하고, 다양한 경험을 많이 하게끔 장려해 주셔서 좋았어요. 특히 저희 팀 같은 경우 소수 정원이기 때문에 서로 믿고 챙겨주는 분위기랍니다.
Q. SK하이닉스 SW 개발자로서 앞으로의 목표가 있으시다면요?
김소희 사원 저는 지금 하고 있는 업무도 정말 재미있어요. 최근에는 경쟁사 BM을 하고 있는데 저희 회사 제품과 다른 점이 많더라고요. ‘다른 회사에서는 왜 이러한 방법을 썼을까?’ 실험하고 가설을 세우는 일이 흥미로워요. 이렇게 테스트하는 과정을 통해 가설을 세우는 요령도 생겼죠. 테스트해서 나온 결과가 저희 제품에 반영되는 일을 계속 하고 싶어요.
_ SK하이닉스 입사를 꿈꾸는 SW전공 후배들에게
Q. SK하이닉스의 SW개발자가 되기 위해서는 어떠한 역량을 필요로 하는지 궁금합니다.
김소희 사원 제학교에서 배우는 과목으로는 컴퓨터 구조나 OS가 중요한 것 같아요. 저희는 테스트할 실전 환경을 알아야 하기 때문에, 파일 시스템이나 커널 구조를 많이 아는 게 중요한데요. 그때 컴퓨터구조나 OS가 많은 도움이 됩니다. 또한, 반도체라는 새로운 분야를 공부해야 하므로 빨리 학습할 수 있는 능력과 성실한 태도가 필요해요.
Q. 취업을 준비하는 과정에서 자신만의 차별성 있는 장점은 무엇이었나요?
김소희 사원 저는 산업장학생으로 입사하게 되었어요. 2학년 때 서류전형, 면접전형을 통과해 3, 4학년을 장학금을 받으면서 다녔어요. 그 당시 제가 뽑히게 된 이유가 우수한 학점이었던 것 같아요. 모든 과목을 열심히 했거든요.
Q. SW를 전공하고 있는 후배들을 위해 자신만의 취업 팁을 알려주세요!
김소희 사원 관련 프로젝트를 해보면 좋을 것 같아요. 임베디드 분야가 책이나 수업에서는 배우기 힘들고 혼자서 찾고 공부해야 할 부분이 많다고 생각해요. 업무와도 관련이 깊어서 관심 있게 봐주실 것 같고, 이를 성공적으로 수행한 경험이 있다면 자신이 적극적이고 자율적인 학습 능력과 문제 해결능력이 있다는 것을 잘 보여 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Q. SK하이닉스 입사를 꿈꾸는 SW 전공자 후배들에게 조언 한 말씀 부탁 드립니다.
김소희 사원 입사하고 난 후에 반도체에 대해 잘 알려고 노력해야 합니다. 자신이 모르는 것을 질문하고, 적극적으로 배우려는 자세를 가져야 해요. 많이 알아야 프로젝트를 진행하는 데 도움이 되기 때문이에요. 또, 팀을 이뤄 진행하는 프로젝트가 많기 때문에 팀원들과 협업하는 능력이 중요해요.
지금까지 SK하이닉스의 SW 전공자 장은수 선임과 김소희 사원의 인터뷰였습니다. SW 전공자에게는 반도체 회사인 SK하이닉스의 진입장벽이 높아 보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두 분의 이야기를 들어보니 자신의 진로에 대한 확실한 목표가 있다면, SK하이닉스의 문은 활짝 열려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SW 전공자들이 다양한 분야에서 멋진 활약을 펼칠 수 있기를 응원합니다.
소재공학 전공 구성원이 말하는 진로선택&입사꿀팁 (0) | 2018.01.17 |
---|---|
반도체 기업은 공대생만 간다는 편견은 NO! SK하이닉스의 ‘文’과생을 만나다 (1) | 2018.01.11 |
SW전공자는 SK하이닉스에서 어떤 일을 할까? (0) | 2017.12.21 |
SK하이닉스의 든든한 방패, 법무팀 이지은·조윤정 책임 (0) | 2017.12.14 |
공정의 가교 역할을 한다! 화학공학과 최영윤 선임에게 듣는 NAND C&C팀 (1) | 2017.12.04 |
SK하이닉스 데이터분석 전문가, Data Analytics팀 안대웅 팀장&이언 선임 (1) | 2017.10.2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