맛있고 건강한 가을 제철 요리! 전복 파스타 & 늙은호박 샐러드

TREND/트렌드 Pick!


 

식욕이 왕성해지는 가을! 이럴 때일수록 더 영양가 높은 음식을 먹어야 하지 않을까요? 추워지기 시작하는 가을은 해산물을 즐길 수 있는 최고의 계절입니다. 바다에서 나는 거의 대부분의 것들이 제철이기 때문에 뭘 먹어도 맛이 좋습니다. 오늘 소개할 요리는 바다의 자양강장제라 불리는 전복이 들어간 특별한 파스타입니다. 그리고 함께 곁들이기 좋은 담백하고 달콤한 늙은 호박 샐러드를 준비했습니다. 그럼 지금부터 전복 파스타와 늙은 호박 샐러드의 레시피를 알아볼까요?




바다의 영양을 가득 담은 전복 파스타



전복은 기력 회복에 특효약이라 불릴 정도로 우리 몸에 좋은 해산물입니다. 특히 요즘 같이 쌀쌀한 바람이 불 때에는 단백질을 충분히 섭취해 몸의 면역력을 높이는 게 중요한데요. 전복에는 단백질과 엽산, 철분 등 영양소 및 무기질이 풍부합니다. 항산화 물질도 많아서 각종 성인병과 암 예방에도 효과가 좋습니다. 또한, 타우린 역시 풍부하기 때문에 피로 회복에 특효약이라고 할 수 있죠. 오늘은 말캉하고 부드러운 식감과 내장의 감칠맛이 살아있는 전복 파스타를 만들어보겠습니다.



★ 전복 파스타 재료 소개 (1인분 기준)

 


주 재료 전복 3마리, 파스타 면 한 줌(80g), 물 2리터, 소금 1 큰 술


양념 올리브유 4 큰 술, 마늘 5쪽, 페페론치니 5알, 표고버섯 1개, 애호박 5cm, 당근 3cm, 파프리카 약간, 소금 약간, 후추 약간, 무순 약간, 화이트와인 2 큰 술, 면수 4 큰 술


Tip 페페론치니가 없다면 청양고추나 마른 건고추로 대체합니다.




 

STEP 1. 전복은 깨끗하게 씻은 후 숟가락으로 껍질과 살을 분리합니다. 그리고 두 개는 슬라이스하고, 하나는 칼집을 넣습니다. 내장은 크게 다져 모아 둡니다.

Tip 전복 앞쪽에 있는 이빨은 제거합니다.


STEP 2. 파스타 면은 끓은 물에 소금을 넣은 후 포장에 적힌 시간보다 1분 적게 삶아주세요.

Tip 삶는 시간은 취향에 따라 조절하며 스파게티, 링귀네, 페투치네 등 취향에 따라 면의 굵기를 선택합니다.


STEP 3. 나중에 토핑으로 쓰일 전복은 올리브유를 두른 팬에 소금간을 하면서 마늘과 함께 앞뒤로 빠르게 구워 꺼내둡니다.

Tip 화이트 와인이 있다면 1 큰 술 넣어 잡내를 날려주세요.


STEP 4. 다시 올리브유 두른 팬에 마늘을 볶다가 페페론치니를 넣어 향을 냅니다.

Tip 센 불에서 조리하면 금방 타버리니 중불에서 조리합니다.

 



STEP 5. 그리고 버섯과 애호박, 당근을 넣어 볶습니다. 여기에 전복 내장과 화이트 와인도 넣어 달달 볶아 줍니다.

Tip 화이트 와인을 넣은 후에는 센 불로 올려서 알콜을 날려주세요.


STEP 6. 전복 살도 함께 넣어 빠르게 볶아주세요.

Tip 너무 오래 익히면 질겨질 수 있으니 빠르게 조리합니다.


STEP 7. 삶은 파스타 면과 면수를 넣고 볶은 후 소금과 후추로 간을 합니다. 파프리카는 식감을 위해 가장 마지막에 넣습니다.

Tip 추가로 그라나파다노 혹은 파르마지나오 레지아노 치즈를 뿌려주면 더욱 맛있습니다.


STEP 8. 그릇에 완성된 파스타를 담고, STEP3 때 구워 놓은 전복 스테이크와 무순을 올려주세요.

Tip 마지막에 질 좋은 올리브유 1 큰 술을 둘러주면 풍미가 더욱 좋아집니다.



  •  

 

부드럽고 탱글탱글한 전복 살과 파스타 면의 조화가 잘 어우러지는 전복 파스타였습니다. 내장의 맛을 제대로 느끼고 싶다면 화이트 와인과 함께 곱게 갈아서 넣어주면 됩니다. 이때 마지막에 생크림을 넣어서 전복 내장 크림소스로 만들어도 맛이 좋습니다. 특히 부드러운 식감을 자랑하는 전복의 맛은 이 계절이 아니고서는 제대로 맛볼 수 없답니다. 요즘 전복 가격도 많이 저렴해졌으니 부담 없이 만들어보세요!

 



소셜쿠커의 Kick! 함께 먹기 좋은 늙은호박 샐러드 

 


요즘 제철인 늙은호박에는 비타민 A가 되는 카로틴과 비타민 C, 그리고 칼륨과 레시틴 등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서 이뇨작용과 해독 작용이 뛰어납니다. 그렇기 때문에 위장이 약하거나 보신을 할 필요가 있을 때 섭취하면 좋습니다. 늙은호박은 썰어서 구워 먹으면 맛이 아주 좋은데요. 특히 버터에 구운 후 병아리콩과 크랜베리, 크림치즈를 더하면 메인 요리로도 손색이 없답니다. 지금부터 늙은호박을 활용해서 샐러드를 만들어보겠습니다.



★ 늙은호박 샐러드 재료(1인분 기준)

 

주 재료 늙은호박 3cm, 병아리콩 3 큰 술, 크랜베리 1 큰 술, 어린잎채소 1/2컵, 크림치즈 2 큰 술


부재료 소금 약간, 버터 2 큰 술, 포도씨유 3 큰 술


Tip 발사믹 식초 2 큰 술, 꿀 1 큰 술







STEP 1. 늙은 호박은 0.5~1cm 두께로 썰어주세요.
Tip 껍질은 필러로 벗기면 편리합니다.

STEP 2. 버터 두른 팬에 중약불에서 은은히 늙은 호박을 구워주세요. 소금도 약간 뿌려줍니다.
Tip 버터만 두르면 금방 타버리는데 여기에 다른 식용유를 약간 추가해주면 발연점이 높아져서 잘 타지 않습니다.

STEP 3. 식용유를 두른 팬에 한나절 불린 병아리콩을 넣어서 튀기듯 볶아주세요. 그리고 크린베리와 소금을 넣어 살짝 볶습니다.
Tip 부드러운 게 좋다면 병아리콩은 한소끔 삶은 후 볶아주세요.


STEP 4. 드레싱을 섞은 후 구운 호박 위에 크림치즈와 병아리콩, 크랜베리, 어린잎채소를 올리고 드레싱을 뿌려줍니다.
Tip 마지막에 파르마지아노 레지아노 치즈가 있다면 약간 뿌려주세요.

 

늙은호박 샐러드는 앞서 소개한 전복 파스타와 함께 곁들여먹기 좋은 요리로 추천합니다. 버터와 기름에 호박과 병아리콩을 굽고 볶았기 때문에 따로 드레싱에 오일을 넣지 않았는데요. 기호에 따라 올리브유 혹은 호박씨 오일을 넣어 요리해도 맛이 좋답니다.

 

찬바람이 불어오는 가을, 제철 식재료로 맛과 영양을 모두 챙길 수 있었던 전복 파스타와 늙은 호박 샐러드였습니다. 이번 주말 저녁에는 사랑하는 사람과 함께 와인 한잔 곁들이며 요리를 즐겨보는 것은 어떨까요?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 공유하기
첫 댓글을 남겨보세요
1 ··· 34 35 36 37 38 39 40 41 42 ··· 2302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