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리]맛으로 느껴지는 반전 매력! 양파 스테이크&베이컨 단호박 말이

TREND/트렌드 Pick!



요리에서는 보통 고기가 주 재료, 채소가 부 재료인 경우가 많습니다. 그런데 오늘 소개할 요리에서는 그 조합을 반대로 바꾸었습니다. 바로 양파가 주 재료이며, 소고기가 부 재료인데요. 여기에 베이컨을 돌돌 말아 구운 단호박을 가니쉬로 준비했습니다. 고기를 싫어하거나, 너무 자주 먹어 부담이 되는 분들이 선호할 스테이크입니다. 그럼 지금부터 양파 스테이크와 베이컨 단호박 말이 레시피를 알아볼까요? 




_ 오늘은 양파가 주인공! 반전 매력의 양파 스테이크



스테이크는 주로 잘 구워낸 소고기에 양파를 볶거나 구워서 곁들여 먹는데요. 하지만 오늘 소개할 양파 스테이크는 이와 반대되는 요리입니다. 양파를 아삭하게 구워내고, 여기에 소고기를 볶아 만든 소스를 곁들여 먹는 형식이죠. 물론 소스에서 소고기를 생략해도 되지만, 허전한 느낌이 들 수 있기에 더하였습니다. 소고기 소스는 양파 스테이크의 부족함을 채우며 입안 가득 충만한 느낌을 전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채소가 메인이어도 전혀 아쉽지 않은 맛을 느낄 수 있답니다.



★ 양파 스테이크 재료 소개 (1인분 기준)

 


주 재료 큰 양파 1개 혹은 중간 크기 양파 2개, 식용유 2 큰 술, 소금 약간


양념 식용유 1 큰 술, 마늘 2쪽, 간 소고기 50g, 간장 2 큰 술, 발사믹 식초 1 큰 술, 설탕 1 큰 술, 맛술 1 큰 술, 허브 1 작은 술


Tip 허브는 타임, 로즈마리, 파슬리, 바질, 오레가노 등을 섞어서 사용하세요. 재료가 없다면 생략하거나, 파슬리 한 가지만 넣어도 좋습니다.





  •  

 

STEP 1. 양파는 1cm 두께로 썰어 주세요.

Tip 만약 덮밥으로 즐긴다면 채로 썰어 주세요.


STEP 2. 식용유를 두른 팬에 양파를 앞뒤로 구워주세요.

Tip 너무 오래 익히지 말고 아삭한 식감을 살릴 수 있게 굽습니다.

 





STEP 3. 소스를 만들기 위해 식용유를 두른 팬에 마늘을 볶아 향을 냅니다.

Tip 마늘 대신 생강을 약간 넣어도 좋습니다.


STEP 4. 소고기를 넣어서 볶다가 맛술을 넣어 잡내를 제거합니다.

Tip 맛술 대신 청주나 소주를 약간 넣어도 좋습니다.


STEP 5. 나머지 양념 재료를 넣어 볶은 후 구운 양파 위에 끼얹습니다.

Tip 양념의 비율은 맛을 보고 취향에 따라 가감합니다.

 

  

 

마지막에 파르미지아노 레지아노 치즈 혹은 그라나파다노 치즈를 갈아서 뿌려주면 더욱 맛있게 즐길 수 있습니다. 밥이나 삶은 파스타 면에 소스를 뿌려 먹어도 좋고요. 한가지 더 팁을 드리자면, 양파와 함께 두툼하게 썰은 감자를 구워 먹어도 좋습니다. 이땐 감자를 한번 삶거나 찐 후에 구워야 부드럽게 잘 구워지겠죠? 색다른 맛을 즐길 수 있으면서도, 양파의 영양을 오롯이 섭취할 수 있는 일석이조의 양파 스테이크였습니다.

 



소셜쿠커의 Kick! 함께 먹기 좋은 베이컨 단호박 말이

 


양파 스테이크만으로는 약간 허전하다는 분들을 위한 가니쉬를 소개합니다. 바로 달콤하면서도 담백한 단호박에 베이컨을 돌돌 말아 구워낸 요리인데요. 탄수화물과 단백질, 지방이 완벽한 조화를 이루며 이 자체로 훌륭한 요리가 됩니다. 양파 스테이크를 먹은 후 부족했던 포만감을 채워줄 수도 있고요. 양파 스테이크에 사용한 소고기 소스를 함께 곁들여 먹으면 더욱 맛있답니다.



★ 베이컨 단호박 말이 재료(1인분 기준)

 


주 재료 미니 단호박 1/2개 혹은 단호박 1/6통, 베이컨 4~6장


부재료 소금 약간, 후추 약간, 식용유 1 큰 술


Tip 베이컨 대신 대패 삼겹살을 사용해도 좋습니다.








STEP 1. 단호박은 0.3 ~ 0.5 cm로 슬라이스 합니다.
Tip 단호박 대신 감자를 사용해도 좋습니다.

STEP 2. 접시에 단호박을 담고 물을 약간 뿌린 후 다른 용기로 덮어 전자렌지에서 1분 30초 ~ 2분 가량 초벌로 익힙니다.
Tip 찜통에 살짝 찌거나 5분 정도 삶아 내도 좋습니다.

STEP 3. 살짝 익힌 단호박에 베이컨을 돌돌 감아 주세요.
Tip 소금과 후추를 약간 뿌립니다.



  •   

  
STEP 4. 식용유 두른 팬에 올려주세요.
Tip 약불에서 은은하게 굽습니다.

STEP 5. 앞뒤로 노릇하게 구워주세요.
Tip 맛술을 1 큰 술 정도 넣어서 센 불에서 알콜을 날려 더 깔끔하게 만들어도 좋습니다.

 
 
베이컨의 기름을 머금은 단호박은 감칠맛을 냅니다. 고소하고 부드러워서 자꾸만 포크를 들게 되죠. 일반 스테이크 요리에 곁들이기에도 안성맞춤이며, 술안주로 가볍게 즐기기에도 좋습니다. 탄수화물과 베이컨은 말이 필요 없는 훌륭한 조화를 보여줍니다. 또한, 마요네즈에 식초와 설탕, 다진 마늘을 넣어 만든 디핑 소스를 찍어 먹으면 더 맛있게 즐길 수 있습니다. 양파 스테이크에 사용한 소고기 소스를 살짝 조려 곁들여도 훌륭하답니다.
 

 


‘스테이크의 주 재료는 소고기! 그리고 부 재료는 양파!’ 라는 고정관념을 뒤집은 양파 스테이크였습니다. 맛이 궁금해지지 않나요? 양파로는 약간 허전할 것 같지만, 은근히 충만한 맛과 포만감을 보여주는 색다른 요리랍니다. 여기에 베이컨 단호박 말이를 더해서 더욱 완벽한 구성으로 즐길 수 있고요. 이번 주말에는 가족과 함께 살찌지 않는 스테이크로 만찬을 즐겨 보는 건 어떨까요?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 공유하기
첫 댓글을 남겨보세요
1 ··· 79 80 81 82 83 84 85 86 87 ··· 2326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