멈추지 않는 도전! SK 나이츠 김선형 선수

STORY/Passion 피플




요즘 20대 청춘들은 안정적이고 평범한 삶을 원합니다. 상대적으로 위험요소가 있는 도전은 멀리하고 있죠. “성공의 반대말은 실패가 아닌 도전하지 않는 것”이란 말처럼 성공을 위해서 도전은 선택이 아닌 필수입니다. SK 나이츠 주장 김선형 선수는 코트 위에서 우승을 위한 도전정신을 몸소 실천하고 있는데요. 오는 8일 레바논에서 열리는 2017 국제농구연맹(FIBA) 아시아컵 주전 가드로 발탁되어 우승을 목표로 또 하나의 도전을 준비 중입니다. 팀을 넘어 대한민국 NO. 1 가드로 성장한 김선형 선수를 만나 도전이 주는 의미와 가치에 관해 물었습니다. 




_ 지금의 김선형을 만든 도전정신


김선형 선수는 중앙대학교를 졸업 후 2011년 신인 드래프트 1라운드 2순위로 SK 나이츠의 지명을 받아 프로선수의 길을 걷게 되었습니다. 프로 첫해부터 특유의 빠른 스피드와 거침없는 공격본능으로 큰 주목을 받았는데요. 이후 국가대표팀에 발탁되어 우리나라 대표 가드로, SK 나이츠의 주장으로 활약 중입니다. 그는 지금의 자신을 만든 건 ‘도전정신’이라고 말했습니다.


▲ 김선형 선수의 도전정신을 일깨워 주는 양지 SK 나이츠 연습장(출처 : SK 나이츠)



Q. 농구를 시작하게 된 계기가 궁금해요?


초등학교 6학년 때 농구공을 처음 잡았어요. 아버지의 권유로 제 농구 인생이 시작됐지만, 막상 하니까 즐겁고 재미있었어요. 즐기다 보니 자연스럽게 농구를 더 잘하고자 하는 욕심과 열정이 생겼죠. 이제는 농구를 하면서 제 한계까지 도전하고 싶어요.


Q. 2011년 신인 드래프트를 통해 SK 나이츠에 입단했어요. 프로농구에 입단하면서 대학 농구시절과는 다른 도전이 필요했을 거 같아요.


처음 프로에 입단했을 때 우물 안 개구리라는 것을 느꼈어요. 대학 농구에서는 최고였는데 프로에 입단하니 다시 신입이었죠. 그때 저에게 새로운 도전과제가 생겼다고 생각하며 마음을 다잡았어요. 대학 신입생 시절처럼 차근차근 노력하고 연습하면 프로에서도 최고가 될 거로 생각했습니다. 그래서 저의 장점을 드러낼 수 있도록 최대한 노력했죠. 연습하면서 마음이 해이해지거나, 좌절할 때도 있었어요. 그럴 땐 코트 위에서 펼쳐지는 저만의 플레이를 프로팀에서 원했으니까 지명했다고 생각하며 연습에 매진했습니다. 


▲ 인터뷰에 임하며 파이팅 포즈까지 취해준 김선형 선수



Q. 사람이라면 누구나 슬럼프가 있다고 생각하는데요. 슬럼프를 극복하는 것 또한 하나의 도전이라고 생각해요. 어떻게 극복하셨는지 궁금합니다.


저 자신을 계속 괴롭혔어요. 그러다 보니 어떤 점이 부족한지 알게 되었고, 앞으로 무엇을 보완해야 할지도 보였어요. 저는 그것을 매일 도전과제로 받아들이고 열심히 연습했습니다. 주변에서 연습벌레라는 별명을 붙여주기까지 했을 정도였거든요. 주어진 도전과제를 하나씩 해결하다 보니까 발전하는 저의 모습이 보이더라고요.


Q. 팀을 위해 평소 본인의 포지션인 가드가 아니라 포인트가드로 많은 경기에 출전했어요. 이 또한 도전이었을 것 같은데 어렵진 않으셨나요?


처음에는 다른 포인트가드들을 따라 했습니다. 그런데 하루는 감독님이 “다른 사람과 똑같아지려 하지 말고 그냥 너만의 스타일을 만들어”라고 하셨어요. 뭔가 한 방 얻어맞은 기분이었어요. 이후에 저만의 포인트가드 플레이를 만들려고 노력했어요. 처음에는 시행착오가 많았지만, 주변에서 아낌없는 조언과 도움 덕분에 지금은 많이 좋아졌습니다.



김선형 선수에게는 많은 도전이 있었습니다. 개인의 힘을 통해 해결한 도전과제도 있었지만, 주변의 도움을 통해 해결하며 본인의 발전을 이룬 경우도 많았습니다. 이처럼 도전이란 것은 무조건 혼자서 싸워나가야 하는 것이 아닌 함께 싸워나갈 수 있다는 것을 김선형 선수에게 배울 수 있었습니다. 




_ 아직 끝나지 않은 도전


▲ 코트를 누비며 화려한 플레이를 보여주는 김선형 선수(출처 : SK 나이츠)



김선형 선수의 도전은 과거형이 아닌 현재진행형입니다. 역시 현재보다 미래가 기대되는 선수답게 끊임없는 도전을 하고 있는데요. 연습벌레로 유명한 그는 미래를 위해 어떤 도전을 하고 있으며, 이를 해결하기 위해 어떠한 노력을 하고 있는지 들어봤습니다. 



Q. 현재 SK 나이츠가 자랑하는 스타플레이어로서 자리 잡으셨어요. 스타플레이어라는 자리를 지키기 위해 어떤 점을 노력했나요?


저는 지금까지 해왔던 것과 같이 앞으로도 저의 한계에 대한 도전을 계속할 거예요. 제 역량이 어느 정도인가를 파악한 후, 약점을 보완하는 과정 자체를 도전이라 받아들이는데요. 이를 묵묵히 이겨낸다면 스타플레이어의 자리를 지킬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Q. 주장으로서 첫 시즌을 보내셨어요. 다음 시즌 주장으로서 어떻게 준비하실 건가요?


주장으로서 첫 시즌이라 시행착오가 많았어요. 책임감을 갖고 개인보다는 팀을 우선시하려고 노력했죠. 하지만 나이가 어린 주장이다 보니까 형들까지 휘어잡을 수 있는 카리스마 부족했던 것 같아요. 그래서 다같이 모여 소통을 많이 하려고 노력했습니다. 선배들 도움이 정말 컸어요. 앞으로는 주장으로서 팀원들에게 믿음을 줄 수 있도록 노력할 겁니다.  


Q. 주장으로서 신인선수들을 위해 많이 노력한다고 들었어요. 신인선수들의 도전을 도와주는 입장일 텐데, 구체적으로 어떤 도움을 주고 있나요?


먼저 프로에 들어온 선배이자 팀의 주장으로서 신인 선수들이 잘 적응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 있어요. 신인 선수가 팀에 빠르게 적응하는 것이 전체를 비롯해 개인을 위해서도 도움이 되거든요. 또한 제가 신인 시절 해왔던 것처럼 신인 선수들이 본인의 장점을 최대한 부각시킬 수 있도록 많은 도움을 주려고 해요. 개인의 장점을 살려 팀에 기여하는 것이 팀의 성적과 직결되기 때문이죠.


Q. 17-18 시즌을 준비하면서 새로운 도전이 있을 것 같아요. 올 가을부터 시작하는 시즌에서는 어떤 목표가 있나요? 


16-17시즌 초반 좋지 않은 일들이 겹치면서 9위라는 아쉬운 성적을 기록했어요. 하지만 이번 시즌에는 목표인 ‘6강 진입’을 위해 감독님, 코치님 그리고 모든 선수가 노력하고 있죠. 올해도 항상 그래왔듯이 최선을 다할 겁니다. 꼭 좋은 성적을 기록해서 팬들이 우리 경기를 보고 행복해하셨으면 좋겠어요.


Q. 은퇴 이후에는 어떤 계획을 세우고 계신가요?


은퇴 이후에는 우리나라 농구 미래를 위해 지도자의 길을 생각하고 있습니다. 지도자가 된다면 선수 때와는 또 다른 도전과제들이 생길 것 같아요. 하지만 선수 시절처럼 주어진 도전과제들을 하나씩 해결한다면 틀림없이 좋은 지도자가 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김선형 선수는 KBL 프로농구 SK 나이츠 에이스이자 주장으로, 남부럽지 않은 위치에 있습니다. 하지만 현재에 안주하지 않고 본인의 발전을 위해 끊임없이 열정적으로 도전하고 있습니다. 우리 20대들도 열정적으로 끊임없이 도전한다면 현재보다 발전한 본인의 모습을 기대해도 좋을 것 같습니다.




 도전이 어려운 20대들에게


▲ 20대라면 도전하세요! 누구나 인생의 덩크슛을 꽂을 수 있습니다.(출처 : SK 나이츠)



김선형 선수는 20대들에게 조금 더 무모하게 도전해보라고 조언합니다. 아직 20대이기에 조금 더 무모해질 수 있고, 실패를 감수할 수 있으며, 실패를 경험과 교훈으로 승화시킬 수 있다고 덧붙였는데요. 김선형 선수 본인의 경험을 토대로 조언해준 이야기를 들어보도록 하겠습니다.



Q. 저희 20대들에게 도전이 선택이 아닌 필수인 이유가 있을까요?


도전이라는 것이 좋은 결과를 얻을 때도 있고 나쁜 결과를 얻을 때도 있어요. 하지만 그 과정에 있어서 결과가 어떻게 되든지 본인은 발전하게 됩니다. 즉, 본인의 발전을 위해서 도전은 선택이 아니라 필수입니다. 많은 20대가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고 도전하셨으면 좋겠어요. 


Q. 도전을 어렵게만 생각하는 20대들이 많아요. 그런 20대들을 위해 조언을 해주신다면요?


도전을 너무 어렵게 생각할 필요는 없는 것 같아요. 도전과제를 “나는 최고의 농구선수가 될 거야”라고 정해버리면 너무 광범위해 목표를 이루기까지 오랜 시간이 걸리죠. 그래서 저는 하루, 일주일, 한 달 등 단기간에 할 수 있는 도전을 끊임없이 해요. 체계적으로 계획을 세워서 실천하면 본인이 점점 성장하는 것을 느낄 수 있습니다. 매일매일 자신에게 도전과제를 부여하면서 목표의식을 가지고 본인이 무언가를 이루어 나가고 있다는 것을 느끼면 더욱 열정적으로 도전에 임할 수 있을 겁니다.     



지금까지 김선형 선수의 인터뷰를 통해 도전의 의미와 가치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김선형 선수는 ‘인생은 끊임없는 도전의 연속’이라고 이야기합니다. 인생에서 도전을 멈춘다면 사람은 발전 없이 항상 똑같은 자리에 머무를 수 밖에 없습니다. 현재 KBL 최고의 선수임에도 불구하고 현재에 만족하지 않고 끊임없이 도전하는 삶을 사는 김선형 선수를 본받아 보는 건 어떨까요?


20대들에게 “앞으로 본인의 인생에 어떤 일이 일어날까요?”라는 질문을 한다면 우리는 과연 어떤 대답을 할 수 있을까요? 어렵게 생각하지 마세요. 답을 찾는 것 자체로도 도전이니까요. 그만큼 도전은 우리 가까이에 있습니다. 도전이 없다면 앞으로의 인생에 아무 일도 없는 것과 마찬가지입니다. 도전하지 않는 삶은 시체와 같은 삶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죠. 우리 모두 도전하는 20대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 공유하기
첫 댓글을 남겨보세요
1 ··· 76 77 78 79 80 81 82 83 84 ··· 2269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