슈퍼 차이나의 중심에 선 젊은 리더들의 성공법칙

STORY/Passion 피플



‘슈퍼차이나’를 아시나요? 최근 세계 정세에서 급부상 하고 있는 중국을 일컫는 말인데요. 수많은 전문가들은 다가올 2020년경 중국이 미국을 넘어 세계1위 경제대국이 될 것으로 내다보기도 합니다. 그렇다면 그들이 가진 가능성의 원천은 무엇일까요? 지난 7월 4일 서울대 SK경영관 SUPEX홀에서 열린 ‘A Sense of Leader, Essence of Leader’에서 그 해답을 찾을 수 있었는데요. 현재 중국을 이끌고 있는 다양한 분야의 리더들이 전한 성공스토리와 리더십의 정의를 지금부터 만나보겠습니다.


 


미래를 내다보고 아이디어를 얻다, Willy Chuang


한국에 대표적인 남자 미용실에 ‘블루클럽’이 있다면, 중국엔 ‘싱커둬(星客多)’가 있습니다. 다만 조금 다른점이 있는데요. 싱커둬는 저렴한 가격으로 빠르게 머리를 자를 수 있도록 고급 이발사를 연결해주는 온라인 서비스 플랫폼입니다. 현재 중국 내에서 급속도로 성장중인 ‘싱커둬’의 창업자이자 CEO, Willy Chuang가 전한 메시지는 과연 무엇일까요?




하나. 작은 성공보다 그 앞을 내다봐라


어린 나이에 캐나다로 유학을 가 명문대인 UBC에 입학한 Willy Chuang. 그는 고민 끝에 자퇴를 결심하고 중국의 명문대인 인민대학 재입학에 성공하는데요. 모두가 원하는 명문대의 문턱을 두 번이나 넘었지만, 정작 본인은 행복을 느끼지 못했습니다. 이에 자신이 좋아하는 일과 꿈을 좇아 과감히 대학을 포기하는데요. 대학 입학 자체를 성공이라 여기지 않고, 보다 큰 그림을 그려나가는데 집중했기 때문입니다. 이처럼 작은 성공에 만족하지 말고, 언제나 다음 스텝을 내다보라는 것이 그의 첫 번째 메시지인데요. 성공의 달콤함에 취하지 않고, 빠르게 변화해야만 세상을 리드할 수 있는 열정적인 사람이 될 수 있다고 강조했습니다. 



둘. 언제나 트렌드에 민감할


싱쿼더 창업 전, Willy Chuang는 휴대폰 케이스 판매 등 다양한 사업에 도전합니다. 이 역시 안정적인 매출을 기록했음에도 불구, 그는 과감히 사업을 접었는데요. 해당 산업의 미래가치와 트렌드를 따져 내린 결론이었습니다. 당시 중국 내에서는 인터넷과 스마트폰이 보편화되기 시작했고, 이 트렌드를 읽은 그는 지속가능하며(sustainable), 투자가치가 있고(fundable), 인터넷과의 통합(integrative with the Internet)이 필요한 제품이 성공할 것이라 내다봤습니다. 지금의 싱쿼더가 탄생한 배경인데요. 다양한 분야의 최신 흐름을 끊임없이 들여다 보고, 적용하며 상황을 냉철하게 바라보는 것이 그의 철칙입니다. ‘Internet Plus’ 시대에 앞서가는 발상을 갖기 위한 필수 조건인 셈이죠. 미용 산업에 IT와 온라인을 접목시켜 새로운 플랫폼을 만들어 낸 그의 아이디어 역시 트렌드에 예민하기 때문에 탄생한 것이 아닐까요?




실패를 반복하며 성장하다, Nelson Loh


영국 최고의 대학인 캠브리지를 졸업하고, 월스트리트에 취업해 안정적이고 높은 연봉을받던 Nelson Loh. 탄탄대로를 뒤로하고 그가 택한 길은 무에서 유를 창조해야만 하는 창업이었는데요. 현재 Dorr Capital 사모펀드 창업자 겸 회장으로 일하며 당시의 과감한 선택이 옳았음을 증명해내고 있습니다. 




하나. 리더십은 누구에게나 있다


그가 정의한 리더십은 위대한 무언가가 아니었습니다. 리더십은 사람마다 다른 자질로 나타나기 때문에, 자신만의 것을 발견하는 데 집중해야 한다고 말했는데요. 나만의 방식으로 삶을 살아가는 지금의 세대들에게 가장 적합한 메시지였습니다. 개개인의 개성을 기반으로, 획일화 되지 않은 리더십들이 발현될 때 세상은 보다 풍요로워 질 것이기 때문입니다. 



둘. 실패를 두려워하지 말라


무언가에 실패했을 때, 나를 바라보는 사회의 시선을 느껴보신 적 있으신가요? 이로 인해 실패를 두려워하는 젊은이들이 적지 않은데요. 유럽이나 미국에서는 젊은이들의 실패를 대단한 도전으로 평가하지만, 아시아에서는 한 번만 실패해도 패배자라는 낙인이 찍히는 경우가 빈번합니다. 이에 Nelson Loh는 실패를 두려워하지 말라고 강조하는데요. 어떻게 보면 구태의연하고 당연하게 느껴지는 말이지만, 이보다 더 중요한 철칙은 없기 때문입니다. 그가 정의한 실패는 배움을 위한 첫 시도이며, 유일한 실패는 시도하는 것을 그만두었을 때입니다. 이렇듯 그는 자기 자신만의 색깔로 살아가며 부딪히고 깨지는 이들에게 동기부여를 하며 깨어있는 리더로서의 면모를 보였습니다. 




소통하고 도전하며 나아가다, Lin Lin

 

Lin Lin은 세계 최대 뷰티박람회인 중국국제미용박람회(China International Beauty Expo)를 주최하고 있습니다. 그 규모는 어마어마한데요. 올해 열린 박람회 기준 총 면적은 25만m^2. 20여개 국가 3017개의 기업이 참여해 만 여 가지의 브랜드와 상품들을 선보였습니다. 박람회 방문자 수는 41만명을 훌쩍 넘어 전세계 뷰티박람회 신기록을 세우기도 했는데요. 이렇게 큰 규모의 행사를 주최할 수 있었던 Lin Li의 리더십은 무엇이었을까요? 




하나. 사람에게서 배울 것


그녀는 화이부동(서로 화합하지만 똑같아지지는 않는다.)하며 부화뇌동(주관 없이 남의 의견을 좇으며 무작정 따라 하지 않는다.)하지 않았습니다. 세계 최대 브랜드 박람회를 개최하는 만큼, 서로 다른 사람들을 한 곳에 모아 공통된 흥미를 찾아 나갔는데요. 많은 이들이 모여 자신의 지식과 정보를 공유하자 매일 매일이 배움의 연속이었습니다. 기술이 발전되고 빨라질수록 사람들은 인간적인 것과 가슴을 울리는 것에 더욱 끌리기 때문입니다. 서로 만나 소통하고, 그 안에서 일어나는 교감이 주는 깨달음은 상상 이상이었습니다. 



둘. 언제나 도전을 멈추지 말 것


청춘들을 향한 응원의 말도 아끼지 않았습니다. 그녀는 우리의 존재를 광활한 우주 속의 작은 바늘구멍과 같다고 비유했는데요. 그만큼 작고 미미하지만, 현명한 사고를 하고 행동하며 살아가는 만큼 한 사람 한 사람이 지닌 가치는 우주 그 자체가 될 수도 있다는 뜻입니다. 이처럼 소중한 삶이 즐겁기 위해선 끊임없이 배우고, 도전해야 한다며 청춘들의 열정을 지지했습니다.




평범함 속에서 특별함을 찾다, Xiao Dun

  

Xiao Dun은 중국 최대 교육 플랫폼 중 하나인 一起作业网의 창업자입니다. 학창시절 내내 정해진 목표와 절차에 따라 단계를 밟으며 교과서 같이 평범한 삶을 살아왔는데요. 그 속에서 특별함을 찾아 중국 교육 산업의 중심에 설 수 있었습니다. Xiao Dun만의 성공법칙은 과연 무엇일까요? 




하나. 자신이 좋아하는 것에 귀 기울여라


그는 먼저 졸업 후 사회에 첫 발걸음을 내디뎠을 때의 막막함을 이야기했습니다. 현재 대학생들이 겪는 진로와 미래에 대한 불확실성에 공감한 진솔한 대화였는데요. 그가 택한 방법은 자신이 무엇을 좋아하는지 찾기 위해 여러 분야에 도전해 보는 것. 단순히 목표 없이 방황한다고 느껴질 수 있지만, 모든 경험이 피가 되고 살이 되어 방향을 제시해 주기 때문입니다. 당시 한 인터뷰에서 면접관이 던진 “미래는 무엇이냐?(What is future?)”라는 질문은 지금의 그를 만들었고, 그 역시 관객들에게 같은 질문을 던지며 자기 자신을 들여다볼 것을 제안했습니다.



둘. 세계를 움직이는 ‘L’(Language, Learning, Laugh, Leader)에 집중하라


그는 WORD와 WORLD의 차이는 L에 있다고 강조했습니다. 여기서 L이 의미하는 바는 다양한데요. 먼저 Language와 Learning의 뜻을 담아 다양한 언어로 많은 사람들과 소통하며 배우고, Laugh의 의미를 담아 함께 웃고, 이를 통해 Leader가 될 수 있다고 마무리 했습니다. 이 네 가지를 유념에 두고 행동한다면 언젠가 우리 모두 세계를 움직일 수 있는 젊은 리더가 될 수 있지 않을까요?

 


지금까지 중국의 새로운 도약을 만들어낸 젊은 리더들의 이야기를 들어보았습니다. 국내에서 쉽게 만날 수 없는 인물들이었던 만큼 신선한 자극이 되는 메시지들을 접할 수 있었는데요. 네 사람이 한 목소리로 강조한 것은 바로 자신만의 잠재력과 가치를 믿고 전진하라는 것! 스스로를 믿고 성공 반열에 오른 그들의 긍정적인 에너지가 대한민국의 젊은 청년들에게 강력한 동기부여가 되었기를 기대해봅니다.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 공유하기
첫 댓글을 남겨보세요
1 ··· 33 34 35 36 37 38 39 40 41 ··· 2210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