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서 와, 이런 도서관은 처음이지? 서울 속 이색 도서관

TREND/트렌드 Pick!



봄은 만물이 깨어나는 계절이죠? 이제 잠자고 있던 독서 세포도 깨어날 때가 됐습니다. 미국의 사상가 헨리 데이비드 소로는 “한 권의 책을 읽음으로써 자신의 삶에 새 시대를 본 사람이 너무나 많다”고 했습니다. 책이 우리에게 주는 영향력이 막대하다는 것을 보여주는 명언인데요. 책은 읽고 싶지만 뻔한 서점과 학교 도서관에 질렸다면, 이색적인 도서관으로 발길을 옮겨보는 건 어떨까요? 밥 먹고 영화 보는 무한루트 데이트에 질린 커플에게는 데이트 코스로도 손색없고, 공부에 지친 이들에게는 신선한 자극을 전해주는 도서관으로 여러분을 초대합니다! 




설렘 가득한 봄날의 도서관 데이트, 블루스퀘어 북파크




“도서관이라 쓰고 데이트 코스라 읽는다.” 바로 블루스퀘어 북파크를 두고 하는 말입니다. 이태원 옆에 위치한 한강진은 원래 조용히 산책하기 좋아 사람들이 찾곤 했는데요. 이번에 블루스퀘어 내 서점 겸 복합 문화공간 북파크가 생겨 찾는 사람이 더욱 많아졌습니다. 지난 해 말 과학·지식·나눔을 모토로 개관한 이곳은 책을 사서 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세계적인 석학, 작가와의 만남이 진행되는 공간입니다. 


들어서자마자 유달리 높은 천장에서 빛이 쏟아져 들어옵니다. 탁 트인 공간에 나무 선반과 주황빛 전등이 어우러져 한껏 따뜻한 분위기를 선사해서 그럴까요? 곳곳마다 커플이 함께 책 읽는 모습을 발견할 수 있답니다. 


무척 높은 천장 덕에 책이 천장에 닿을 만큼 채워져 있는데요, 그 모습을 보고 있으니 저 깊이 숨겨두었던 독서 욕구가 다시 되살아나는 것 같습니다. 북파크가 일반 서점과 다른 점이 있다면 과학·예술 분야에 특화되어 있다는 점입니다. 대부분의 오프라인 서점이 과학·예술 분야에 10% 이하 공간만을 할애하는데 반해 북파크는 3층 중 200평 이상 공간을 과학·예술 분야 서가로 구성했습니다. 수익금 역시 전액 과학 대중화를 위해 기부된다고 하네요. 


층과 층을 이어주는 계단 곳곳에는 카테고리에 포함되지 못한 책들이 꽂혀 있는데, 평소에는 그냥 지나칠 법한 책들이 눈에 들어와 발길을 멈추게 합니다. 


▲  북파크에 마련되어 있는 다양한 독서 공간



게다가 다락방같은 아늑한 느낌의 공간과 더불어 많은 사람이 함께 책을 볼 수 있는 공간도 마련되어 있어 내가 원하는 곳에서 편하게 독서를 즐길 수 있는데요. 일반 서점과 달리 봉인되어 있는 책들도 샘플을 만들어 두어 대부분의 책을 읽을 수 있죠. 북파크 내 카페에서는 커피 향에 취해 독서를 즐길 수도 있답니다. 


그리고 하나 더, 북파크 지하에는 공연도 즐길 수 있다는 사실! 이처럼 한 건물 안에서 책도 읽고 강연도 듣고 공연도 볼 수 있는 이곳은 색다르면서 알찬 데이트를 원하는 커플에게 더할 나위 없는 데이트 코스랍니다. 운영시간 또한 다른 서점보다 길어 직장인들은 퇴근 후 데이트를 즐기기에도 촉박하지 않은 곳이죠. 뻔한 핫플레이스 대신 감성 충만한 북파크에서 설렘 가득한 봄날의 데이트를 만끽하세요! 


 

★ 블루스퀘어 북파크

 

주소 서울 용산구 이태원로 294 (한강진역 2번출구)

운영시간 월-일 10:00-23:00 (휴무: 설, 추석 당일)

이용안내 www.bookpark.com





어릴 적 추억이 방울방울, 만화의 집 




학창시절 읽던 추억의 만화를 다시 보고 싶은 사람 모두 주목! 남산에 위치한 서울애니메이션 센터 만화의 집을 들어 보셨나요? 이번에 소개할 도서관은 만화의 집이라는 이름처럼 만화를 실컷 볼 수 있는 도서관입니다. 총 3층으로 구성된 이곳에서 가장 먼저 만나볼 수 있는 곳은 도서정보실입니다. 


▲ 1층 도서정보실 / 추억의 만화 <명탐정 코난>



1층 도서정보실엔 우리가 익히 알고 있는 만화들이 쫙 펼쳐져 있습니다. <그리스로마신화> <짱뚱이> 같은 어린이 만화부터 <명탐정 코난 ><나루토> 등 추억의 일본만화와 <궁> <그 놈은 멋있었다> 등 우리나라 대표 순정만화까지 추억 돋는 만화들을 한번에 만나볼 수 있습니다. 새록새록 추억돋지 않나요? 이 외에도 우수 출판만화 추천도서 코너가 있고, 만화책을 바로 꺼내서 읽을 수 있는 장소도 마련되어 있습니다.   


▲ DVD를 볼 수 있도록 2층에 마련되어 있는 애니툰존



2층 애니툰존에서는 만화를 오감으로 즐길 수 있습니다. 바로 애니메이션 DVD를 볼 수 있는 공간인데요. 나라별로 마련된 DVD 중 보고 싶은 애니메이션을 고른 후 관람하면 됩니다. 남들을 위한 배려로 헤드폰을 착용하고 영화를 감상하는 센스!


▲ 차례로 일본 애니메이션 DVD / 미국 애니메이션 DVD / 한국 애니메이션 DVD



다양한 나라 중 역시 일본 애니메이션 DVD 가장 많이 볼 수 있었는데요. <세일러문> <드래곤볼> <포켓몬스터> <원피스> <짱구는 못말려>는 물론 <날아라 호빵맨> <구슬동자> 같이 90년대 인기 만화를 보며 추억이 방울방울 떠오릅니다. 


디즈니, 픽사와 같은 대형 제작사들의 애니메이션 DVD는 미국 애니메이션 코너에서 만나볼 수 있답니다. 두 나라에 비해 한국 애니메이션은 아직 현저히 적습니다. 그러나 <아기 공룡 둘리> <영심이> <검정고무신> 등 이름만 들어도 추억에 빠져들게 만드는 작품들이 우리를 반깁니다. 


이 외에도 공모전 수상작, 명예의 전당, 서울애니메이션센터 제작 지원작 등의 섹션도 전시 되어있어 볼거리가 풍성합니다. 함께 학창시절을 보내며 추억을 공유했던 친구들과 만화의 집으로 떠나보는 건 어떨까요? 만화의 집에서 마주한 추억의 만화처럼 친구와 함께한 이 여정 역시 훗날 좋은 추억으로 남겨질 테니까요. 


 

★ 만화의 집
 

주소 서울 중구 소파로 126 (서울애니메이션센터)

운영시간 화-일 09:00-18:00 (휴무: 매주 월, 법정 공휴일)

이용안내 (02) 3455-8341~2





온가족이 함께 떠나는 도서관 여행, 청운문학도서관




고풍스러운 외관을 자랑하는 이곳도 도서관인데요. 바로 우리나라 최초의 한옥 공공도서관, 청운문학도서관입니다. 주위의 자연과도 조화를 이루며 고즈넉한 운치를 자랑하는 청운문학도서관은 가족과 함께 할 수 있는 즐길 거리가 가득합니다. 맑은 공기를 마시며 산책까지 함께할 수 있죠. 


▲ 온가족이 책을 읽을 수 있는 청운문학도서관 내부



종합 도서관인만큼 다양한 분야의 책은 물론 아동 도서도 꽤 많이 구비되어 있습니다. 어른들을 위한 문예지, 시사지, 영화지 등의 정기 간행물 역시 읽어 볼 수 있고요! 그래서일까요? 청운문학도서관에는 온가족이 함께 책을 빌리러 온 모습을 심심치 않게 만나볼 수 있답니다. 


▲ 청운문학도서관에서 실시하는 시 낭송 이벤트



한편, 다양한 이벤트와 강좌도 열리고 있습니다. 오디오에서 시를 읊어주기도 하고 시 구절이 들어 있는 항아리에서 종이를 뽑는 이벤트가 열리고 있는 것이죠. 아이와 하나씩 뽑아서 우리나라의 시를 감상해도 좋을 것 같죠? 


▲ 한옥 강연(프로그램)장



한옥으로 된 강연장은 강연이 없을 때엔 독서실로 사용이 가능합니다. 바닥에 앉아 공부를 하던 옛 시절을 떠올릴 수 있는 곳이죠. 


▲ 도서관 주위를 걸을 수 있는 산책로



건물 밖에는 산책로가 있어 독서하는 중간중간 바람을 쐴 수 있고 자연과 함께 거닐 수 있는데요. 유명한 관광지를 놀러 가는 것도 좋지만 가끔은 온가족이 책의 향기에 취해 보는 건 어떨까요? 그 어떤 곳보다도 특별한 나들이가 될 수 있을 거예요. 

 

 

★ 청운문학도서관


주소 서울 종로구 자하문로36길 40 (윤동주문학관 근처)

운영시간 화-일 10:00-19:00 (휴무: 매주 월, 1월1일, 설연휴, 추석연휴)

이용안내 (070)4680-4032





“책은 청년에게는 음식이 되고, 노인에게는 오락이 된다. 부자일 때는 지식이 되고, 고통스러울 때면 위안이 된다”고 합니다. 사실 이런 거창한 명언까지 거슬러 올라가지 않아도 우리는 책의 중요성을 잘 알고 있습니다. 다만, 책을 가깝게 두지 못했던 것뿐이지요. 오늘 소개해드린 서울 도심 속 이색 도서관은 책에 한걸음 가깝게 다가가게 만들어줄 수 있는 공간이 될 것입니다. 이번 주말 연인, 친구, 가족 등 그 누구라도 좋습니다. 함께 도서관에서 색다른 하루를 보내시길 바라요!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 공유하기
첫 댓글을 남겨보세요
1 ··· 176 177 178 179 180 181 182 183 184 ··· 2247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