솔루션 직군이 궁금해? SK하이닉스 솔루션 직군 대분석!

CAREERS/Careers 정보



4차 산업혁명으로 메모리 반도체 관련 산업은 갈수록 뜨거운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이러한 세태를 반영하듯 이번에 SK하이닉스의 솔루션 직군의 채용에 많은 이들의 관심이 모아졌는데요. 솔루션은 무엇이고 솔루션 직군은 어떤 업무들로 구성되어 있는지, 지금부터 SK 하이닉스 솔루션 직군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메모리 반도체 호황의 주역, Solution직군을 알아보자



UFS, eMMC, SSD 등과 같이 NAND Flash와 Controller를 하나의 칩으로 패키징해 다양한 고객사의 Host system과 연동되는 제품을 솔루션 제품이라고 하며 관련한 다양한 업무들을 솔루션 직군에서 수행하고 있습니다. 


Solution직군은 크게 SoC, FW, 제품 분야로 나눌 수 있습니다. SoC관련 팀과 FW관련 팀이 상호 협력하여 하드웨어 제품을 만들어내면 제품관련 팀에서는 사전 검증 및 고객들에게 필요한 검증-평가를 담당하는데요. 농사를 예로 들자면 종자에 따라 밭의 구획을 나누는 일이 SoC, 그 안에서 어떤 농작물을 심고 올릴지를 고민하는 것이 FW, 수확된 농작물을 상품화하고 고객들과 소통하는 것이 제품업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보다 자세한 설명을 위해 SoC, FW, 제품직무를 담당하고 있는 SK하이닉스 구성원을 직접 만나보았습니다




최적의 조건으로 컨트롤러 개발을 가능케 하는 SoC분야


 

농작물을 만든다고 할때 밭을 어떻게 나누는 것이 기초적이며 중요한 부분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이와 같은 역할을 하는 SoC를 위해 어떤 업무들이 이루어지는지 지금부터 알아보겠습니다.

 

 SoC 설계 그룹에서 디자인 검증 쪽 업무를 담당하고 있는 박세천 책임



Q. 책임님, SoC 에 대해 잘 알지 못하는 독자들을 위해서 간단한 설명 부탁 드립니다. 


SoC(System On Chip)는 연산, 제어 등 여러 가지 기능을 가진 구성요소들이 하나의 chip 에 구성된 반도체를 말합니다. 주로 CPU 및 기타 analog, digital 요소들로 구성되는데요. FW가 CPU를 통해 명령을 내려 원하는 동작을 수행하게 됩니다. 더 자세히 말씀 드리면, SoC는 각각의 기능을 담당하는 analog, digital HW module 들과 CPU가 연결되어 특정 동작을 수행할 수 있는 system 으로 구성되고, 그 system 상에서 FW가 동작하여 원하는 동작을 수행하게 됩니다. 이를 위해 저희 SoC 에서는 외부(host) 에서 들어오는 입력 데이터를 높은 성능을 유지하면서 NAND flash 에 쓰고, 읽기를 하기 위해 필요한 HW를 개발하고, 이를 CPU와 integration 하여 하나의 chip 형태로 NAND flash controller 를 개발하고 있습니다.



Q. SoC와 관련하여 다양한 업무들이 있을 것 같은데요, 업무가 어떻게 나누어져 있는지 궁금합니다.


SoC관련 업무는 크게 design, verification, silicon validation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Design은 SoC HW를 설계하는 업무로 고객의 요구에 맞는 기능과 성능을 확보할 수 있는 HW를 만들고 있습니다. 또한HW 를 설계하기 위해서 architecture level 부터 하부 module level까지 spec을 정하고, spec 에 맞게 HW를 설계 및 배치를 합니다. Verification는 design 단계에서 만들어진 HW가 spec 에 맞게 제대로 동작하는지 검증을 하는데요. 하부 module 부터 전체 chip 의 기능 상에 문제가 없는지를 시물레이션을 통해 확인하는 등의 업무를 진행합니다. Silicon validation 은 개발단계에서는 FPGA를 이용해 HW에 문제가 없는지 확인하는 업무 및 chip 이 정상 동작하는지를 확인하여 chip을 FW팀에 이관하는 업무를 진행합니다.



Q. 학부생들이 SoC 직무에 지원하기 전에 준비하면 좋을 역량이 있다면 알려주세요.


기술적인 역량으로는 학부에서 배우는 기본 지식을 충실히 공부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 합니다. 업무를 진행하다 보면 기본 지식을 다시 보충해야 하는 경우가 많이 발생합니다. 따라서 기본을 충실히 다지시는 것이 준비해야 할 첫 번째 사항 입니다. 두 번째로는 실무에서 사용하는 기술 언어를 습득하시면 좋을 것 같은데요. 실무에서 사용하는 대표적인 기술 언어는 C, C++, Verilog, Systemverilog 입니다. 학부에서 기술 언어들을 모두 습득하기가 쉽지는 않기 때문에 한 가지를 꼽으라면 C 언어는 꼭 공부하고, 사용해 보시길 추천 드립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는 성실함 입니다. SoC 직무는 상당히 넓기 때문에 업무별 전문가 및 전문가들 간의 협업이 매우 중요 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맡은 바 업무를 올바르게 수행할 수 있는 역량, 동료와 부서간의 협업을 위한 역량이 필요한데, 그를 위해 가장 필요한 것이 성실함 이라고 생각 합니다. 




정확한 논리로 NAND를 동작하게 하는 FW(FirmWare)분야



지금까지 낸드의 기초 토대를 다지는 SoC의 업무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그렇다면 이번에는 SoC라는 토양에 심어질 수확물인 FW에 대해 알아볼까요? 

 

▲ (좌측부터) 개발 검증의 SQE팀 김종률 책임, SSD FW개발 담당 오윤조 책임



Q. SW(SoftWare)에 대해서는 많이 들어봤지만, FW(FirmWare)는 다소 생소합니다. 펌웨어가 무엇인지 설명 부탁드립니다.


펌웨어란 일반적인 소프트웨어와 달리, 특정한 시스템 안에서만 돌아가는 프로그램을 말합니다. 예를 들어서 카메라나 전화기, 그리고 리모컨에 공통적으로 적용되는 기술이 아니라 각각 그 안에서만 돌아가는 프로그램으로, 저희가 개발하는 펌웨어는 NAND를 포함한 저장장치 안에서만 돌아가는 프로그램입니다. 펌웨어는 해당 장치에서만 실행되기 때문에 그 장치에 대한 이해와 펌웨어에 대한 이해가 필수적입니다.



Q. 책임님의 이야기를 들으니, 펌웨어분야 안에서도 다양한 업무들로 나누어질 것 같습니다. 어떤 업무들로 어떻게 나누어져 있나요?


FW 분야는 크게 5가지의 업무로 나눌 수 있습니다. SSD, Mobile개발, FIL 알고리즘 연구, 하드웨어 개발, 그리고 개발 검증하는 업무로 나뉩니다. 자세히 설명드리면 SSD, Mobile 개발은 SSD, eMMC, UFS 제품에 적용될 FW를 개발하여 제품단계로 제공하는 업무를 합니다. 여기서 펌웨어는 Host의 명령을 해석하여 FTL에 전달하는 역할을 하는 HIL(Host Interface Layer), Host에서 저장장치에 요구하는 논리주소와 NAND의 물리주소 간에 변환하는 기능을 하는 FTL(Flash Translation Layer), FTL에서 지시 하는 명령을 NAND 에 전달하는 FIL(Flash Interface Layer) 로 나뉩니다.


NAND는 특성 상 데이터 중 일부가 깨질 수 있는 것을 가정하고 있는데, 이를 극복하기 위하여, ECC 알고리즘을 포함한 다양한 데이터 복구 기능들을 개발-적용하고 있으며, 이 기능들 대부분은 FIL 에서 담당하고 있습니다. 다시 정리하면, FIL 알고리즘 연구업무는 이와 같은 데이터 복구에 대한 연구를 주도적으로 하며, NAND 제품 별 특징 분석, 데이터 깨짐 원인/패턴 분석, 효과적인 복구 알고리즘 개발 등의 업무를 하고 있습니다.


하드웨어는 펌웨어측면에서 저항이나 캐패시터(capacitor) 등이 어느 정도로 올라가면 최적의 기능을 내는지, 또는 단가를 낮출 수 있는지 등의 하드웨어적인 면을 개발합니다. 마지막으로 개발검증하는 업무가 있는데요. 실제 장치들을 가져다 놓고 테스트를 하기도 하며, 컴퓨터 상에서 시뮬레이션을 통해 테스트하는 부분도 있습니다. 또한 펌웨어가 잘 개발되고 있는지 프로세스나 코드의 퀄리티 등을 점검하기도 합니다. 이처럼 FW분야는 크게 5개의 업무로 나뉘어 서로 유기적으로 연관되어 있습니다.



Q. 앞서 말씀하신것처럼 펌웨어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시다고 하셨는데요. 이외에도 펌웨어분야의 지원자들에게 어떤 역량들이 필요할까요?


최근 솔루션 직군 입사 면접으로 코딩테스트가 도입이 되었는데요. 언어에 대한 이해도가 높은 것도 중요하지만, 코드 안에서 어떤 논리가 있는지가 가장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FW분야이지만 HW의 역량도 필요하고, 실제로 저희 팀에는 자연과학 전공의 직원들도 있는데요. 그만큼 C언어의 밑면에서 문제를 해결하려는 논리가 얼마나 있는지의 역량을 중요하게 보게 됩니다. 실제로 개발 과정에서 생기는 문제를 해결하는 것보다, 나중에 제품이 된 후에 발생하는 문제에 대해서 해결하려고 하면 그 기본이 되는 코드의 오류를 찾는 일이 굉장히 커지기 때문에 처음부터 논리를 가지고 꼼꼼하게 개발에 임할 수 있는 분석력과 논리력 이를 위한 집중력이 필요합니다.




검증된 제품으로 고객들과의 소통을 담당하는 제품분야



질 좋은 토양에 엄선하여 심은 채소를 심었다면, 좋은 농작물을 잘 수확하여 소비자들에게 만족감을 주는 것이 마지막 단계일 텐데요. 이번에는 제품을 검증하고, 고객들과 직접적으로 소통하는 제품분야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 NAND 솔루션 인력팀 한승우 책임



Q. 책임님, 솔루션 제품직무에 대해서 설명 부탁드립니다.


솔루션 제품 관련 업무는 한 마디로 말해서 개발이 완료된 제품들의 불량 여부를 점검하고 개선하여, 고객에게 전달되기 전에 사전 검증을 하는 과정입니다. NAND가 어떻게 구동이 되는지, 어떻게 NAND를 컨트롤할 수 있는지, 일반 고객들이 제품을 잘 사용할 수 있도록 컨트롤하는 역할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 업무에 관한 주요 지식도 물론 갖추고 있어야 하지만 불량이 났을 때 NAND의 불량인지, SoC의 불량인지, FW의 불량인지 등을 판단을 할 수 있도록 전체를 아우르는 능력도 필요합니다. 



Q. 책임님의 설명을 들으니, 솔루션 제품분야 안에서도 많은 업무들로 나뉠 것 같은데요.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지 궁금합니다.


업무는 프로젝트 별로 구성이 되거나function별로 움직이고 있습니다. 프로젝트는 각각의 프로젝트에 관련된 검증업무를 진행 하며, function 은 프로젝트에 공통적으로 적용 할 수 있는 검증 업무와 고객 인증 시에 발생하는 이슈들을 대응하는 업무를 하고 있습니다. 이처럼 사용자 관점에서 평가를 하거나 실제로 이 제품이 시장성이 있는지를 분석하고, 사용에 대해 고객과 계속 커뮤니케이션 하는 업무를 하고 있으며, 이를 위해 마케팅이나 상품 기획 부분과 많은 협업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Q. NAND 솔루션 제품업무를 위해서는 꼼꼼함은 필수여야 할 것 같은데요. 이외에도 업무를 위해서는 어떠한 역량이 필요할까요?


무엇보다 제품분야는 하나에 국한되기보다는 여러 가지를 전반적으로 알아야 합니다. 검증한 결과를 바탕으로 고객들에게 설명을 해야 하기 때문에 제품에 대한 포괄적인 이해가 필수적이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프로젝트 단위로 움직이기 때문에 프로젝트 운영 능력 등 전반적으로 운영할 수 있는 커뮤니케이션 스킬과 소통하는 능력이 중요할 것 같습니다. 물론 제품에만 필요한 것은 아니지만 특히 제품에 대해서 전반적으로 알 수 있는 사람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Solution직무 지원자들에게 한마디





NAND 솔루션 팀을 든든하게 책임지고 있는 네 분은 각 팀의 업무에 대한 자세한 설명뿐 아니라 지원자들을 향한 조언도 아끼지 않았는데요. 특히 공통적으로 지원자들에게 강조했던 것은 기본적이지만 필수인 ‘전문성’과 ‘협업’이었습니다. 업무에 대한 전문적인 능력을 확장하려면 소통과 협업을 위한 오픈마인드가 반드시 필요하다고 하였는데요. 오픈마인드가 결국은 옆에 있는 동료와 선후배에 대해서 이해할 수 있는 자세를 만들어 내기 때문입니다. 뿐만 아니라 열린 마음으로 사람을 존중하고 업무를 대한다면 발전 가능성 높은 Solution분야에서 그 능력을 충분히 발휘할 수 있을 것이라는 응원을 남겼습니다. 





지금까지SK하이닉스 솔루션 직군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졌는데요. 지원서를 작성할 때 늘 고민하던 ‘입사하면 어떤 업무들을 할까’에 대한 궁금증이 조금이라도 해소 되셨길 바랍니다. 열정적으로 인터뷰에 응해주신 네 분의 책임님을 포함하여 각자의 위치에서 최선을 다하는 SK하이닉스 구성원들의 이야기를 듣고나니 솔루션분야의 앞으로의 발전이 더욱 기대됩니다.





< 공유하기
첫 댓글을 남겨보세요
1 ··· 5 6 7 8 9 10 11 12 13 ··· 80


티스토리 툴바